지난번 포스팅에서 EQ는 무엇이고, Fabfilter 사의 Pro-Q 3을 살펴보면서 EQ의 기능을 알아보았다.
그렇다면, 모든 EQ가 전부 Pro-Q 3처럼 생겼을까?
아니다. Pro-Q 3는 Parametric EQ로, EQ에도 종류가 여러 가지가 있으며, 그 종류에 대하여 한번 알아보자.
모든 종류는 아니더라도 대표적인 것들에는 무엇이 있는지 살펴보자.
EQ의 종류
Parametric EQ:
가장 흔하게 사용되며, 다용도로 사용이 가능한 EQ다. 지난번 포스팅에서 Pro-Q3를 보면서 기능이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살펴보았는데, Pro-Q3처럼 Parametric EQ는 대부분 다음의 기능을 가지고 있다.
Frequency: 특정 주파수 선택 가능
Filter Type: low cut, bell type, notch 등 다양한 필터 종류 선택 가능
Slope: 필터마다의 기울기 값 선택 가능
Q값: filter band의 폭 조절 가능
Gain: 볼륨 조절 가능
다른 종류의 EQ에 비하여 주파수 및 Q값 등을 세부적으로 조절할 수가 있어서 내가 원하는 대로 톤을 잡기 좋고, 잡음제거용에 많이 사용된다.
제품: Fabfilter Pro-Q 3(Digital), SSL G-EQ(Analog), Blue Cat's Triple EQ
Semi Parametric EQ:
Parametic EQ와 기능은 비슷한데 대부분 폭을 조절하는 Q값을 따로 조절할 수 없고 그 값이 고정이 되어 있다.(조절 가능한 제품도 있음) Q값에 따라서 주위의 주파수 대역에 얼마큼 영향을 미치는지가 달라지게 되는 것이라고 하였는데, 고정된 Q값으로 인하여 주위 대역에 영향을 어느 정도 미치기 때문에, 대역을 포괄적으로 조절하며 톤을 잡을 때 사용하기가 좋다.
제품: API 550A
Graphic EQ:
볼륨 조절이 가능한 주파수가 정해져 있다. 예를 들어 31개의 band를 통하여 저음역대부터 고음역대까지 31가지의 주파수 값이 정해져 있으며, 각각 band의 슬라이더를 통하여 볼륨을 올리고 내리며 톤을 조절할 수 있다. 보통 라이브 공연장이나 라이브 스튜디오에서 자주 사용이 되는데, 매번 다른 공연장이나 룸의 톤에 맞게 포괄적으로 빠르게 조절하는데 용이하다.
제품: API 560A, SPL EQ, GEQ Graphic Equalizer
Dynamic EQ:
Parametric EQ와 Compressor의 기능이 합쳐진 것 같은 EQ다.
Compressor처럼 threshold 값이나 Attack, Release를 정할 수 있어서, 지정한 값을 넘길 때만 내가 미리 지정한 EQ의 설정사항이 작동하게 된다.
제품: Fabfilter Pro-Q 3, TDR Nova, Waves F6
위의 4가지 EQ 외에도 Linear-Phase EQ, Shelving EQ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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